상단 네비 이미지

개요

  • 국가 생물종목록은 우리나라가 관리하고 있거나 관리가 필요한 모든 생물종을 대상으로 합니다.
    1. 기관, 학계, 그리고 일반사용자들이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각 생물종의 분류체계, 학명, 동종이명, 일반명 등에 대하여 검색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올바른 결과를 조회해 볼 수 있는 정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자체적으로 엄격한 종목록을 유지관리 할 수 없는 기관, 연구소,기업 등이 국가 생물종목록과의 연계를 통하여 항상 최신 종목록을 받아갈 수 있는 정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기관별로 분리되어 관리되어 오던 한국 자생종들에 대해서는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연번 체계(KTSN)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자원관리가 국가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나고야의정서 등 생물자원 관련 국제법이 요구하는 각종 국내절차를 효율적이고 통일된 방식으로 처리함에 있어 근간이 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합니다.
    4. 국가생물종목록은 Cavalier-Smith(2004)와 Van Baarlen(2007)의 분류체계를 혼용하여 따랐으며, 기타 세부분류군에 대해서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의 관리체계를 반영하였습니다.

주요목적

국가 생물종목록의 주요목적

기대효과

  • 국가 생물종목록은 아래의 기대 효과가 있습니다.
    1. 첫째, 생물다양성 협약의 이행을 위한 국가 단위의 생물다양성/생물자원 정보관리가 가능합니다.
    2. 둘째, 우리나라 생물주권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3. 셋째, 분산되어 있는 생명자원 데이터베이스들의 효율적인 통합(Integration)은 국내 기관 및 기업들간의 생물다양성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넷째, 관련 학문분야의 발전 및 일반인들에 대한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